요즘 집에 대형 TV를 놓는 집이 많아지면서 좀 더 편한 자세로 TV를 시청하기 좋은 전동 리클라이너 소파를 원하는 소비자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덕분에 일부 브랜드 (시트앤모어 등)의 독주가 지속되던 시장에 다양한 디자인과 가격을 갖춘 중저가 모델들이 추가되면서 활발한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넘쳐나는 다양한 상품들 중에서 구매할만한 전동 리클라이너 소파를 고르는 방법에 대한 글을 작성합니다. 만약, 현재 제품 구매를 생각한다면 다음과 같은 항목을 확인하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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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리클라이너소파 고르는 방법
모터와 하드웨어 제조사를 확인한다.
보통 시장에 풀리는 중, 고가의 제품들은 기본적으로 모터는 독일 OKIN社, 하드웨어(프레임)는 미국 L&P社의 것을 많이 사용합니다. OKIN社의 모터는 동일한 동력으로 더 높이 올릴 수 있는 기능이 뛰어나고, 미국 L&P社의 프레임은 튼튼한 내구성을 갖고 있는데다 가격이 엄청 높은 부품이 아니기 때문에 하급이나 최하급이 아닌 이상 모터와 하드웨어는 최소한 두 회사인 것을 사용합니다. 그러므로 제조사 확인은 필수입니다.
외장재와 내장재의 품질을 확인한다.
- 외장재
가죽의 경우 최소 천연면피(피그먼트) 이상, 패브릭의 경우 최소 정품 조야 원단 이상인 기능성 외장재를 사용했는지 확인해야 됩니다. 외장재의 품질은 제품의 내구성을 결정할 뿐 아니라 소파 가격의 적정성을 확인하는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소파의 가격에서 외장재 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이 최소 60%에서 70% 사이인데 최근에는 중국 OEM 방식으로 제작된 저가형 제품도 피그먼트 면피나 조야 원단을 씁니다. 그래서 최소 기준으로 삼고 그 기준을 넘는지 확인하면 가격의 적정성 여부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 내장재
전동리클라이너 기능이 있어도 결국 사람이 앉아서 휴식을 취하는 소파입니다. 그러므로 고급 소파 기준의 내장재는 필수입니다. 솔직히 다른 자재들은 일일이 개인이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소비자는 스폰지만 보면 됩니다. 숫자는 35 ~ 40KG 인 고탄성 스폰지가 내장재 항목에 들어가는지만 확인하면 되지요.
가끔, 자재 명칭은 있는데 상세 스펙(숫자)이 생략된 경우가 있습니다. 저가 상품이 아니라면 판매자가 기재하기 싫을 정도의 저가형 자재거나, 판매자가 팔고 난 뒤에는 신경쓰지 않겠다는 강력한 공표라고 보고 거르시면 됩니다.
진짜 제로월 시스템인 상품을 선택한다.
한국의 경우 마당 문화, 방바닥 문화, 온돌 문화 등 너른 공간을 앉아서 사용하는 문화가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가정, 새로 지은 아파트의 구조조차 이 형태에 맞게 제작됩니다. 결국, 소파는 벽에 붙여서 너른 공간을 확보하는 배치가 많은데요.
외국의 입식 문화에서는 소파가 공간의 주인이 되기 때문에 제로월이 큰 의미가 없지만 좌식 문화인 한국에서는 공간 자체가 주인이 되어 소파가 벽에 붙기 때문에 여유 공간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벽과 소파의 거리가 확보되지 않아도 전동 리클라이너 소파의 기능이 정상 작동하도록 제작된 것을 제로월이라고 하는데요.
대부분의 제로월 제품은 벽과의 거리가 5CM에서 15CM까지 확보가 되어야 정상 작동한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이건 엄밀히 말해서 제로월이 아니죠. 위 사진과 같이 벽과 소파 프레임은 완전히 밀착되고 프레임 안에서 전동 리클라이너 기능이 작동하는 제품을 골라야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AS 기간과 서비스 센터가 확인되는 브랜드를 고른다.
일반 소파와 다르게 전동 리클라이너 제품은 모터가 작동해서 기능성을 확보한 제품입니다. 그래서 기능의 작동과 관련해 크고 작은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많습니다. 아무리 잘 만든 제품도 사용 환경이나 사용자의 행동 습관에 따라서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상황이 발생했을 때 AS를 받을 수 있는지, 무상 및 유상 기간이 어떻게 되는지, 실제로 AS가 이루어지는 서비스 센터는 어디에 있는지 등이 확인되는 브랜드나 매장에서 구매해야 됩니다.
만약, 노브랜드 사제 가구를 취급하는 매장이라면 공식 매체(블로그, SNS, 페이스북 등)를 확인해서 평소에 AS를 처리하고 있는지 확인한 뒤 구매 결정을 하면 됩니다.
* 100% 홍보 목적으로 운영되는 온라인 매체에 AS와 관련된 내용이 있다면 이는 평소에도 이루어지는 것이고 매장 자체에서 AS도 엄연한 서비스로 인식한다는 반증입니다.
글을 마치며 : 일반 소비자가 알면 좋은 팁
보통 가구를 소개하는 상세 페이지를 보면 예쁜 모델과 제품 사진, 기능과 함께 그럴듯한 이미지로 꾸며지는 것을 많이 봅니다. 하지만, 정작 소비자가 알아야되는 정보는 어떤 소재를 사용했는지, 어디서 만들고, 어떻게 만들었는지, 사후 관리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등입니다.
예쁜 이미지 뒤에 정작 필요한 정보가 누락되거나 내용이 빈약하다면 상품이 아닌 이미지 값을 받고 물건을 파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런 판매처만 피해도 좀 더 안전하고 좋은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