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rtx 3000 번대 중고 그래픽카드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4000 번대 고가의 기종부터 서서히 풀리는 탓도 있고, 직전 세대인 3000 번대 제품들의 가격이 너무 높은 것도 이유가 되는데요. 덕분에 필자도 asus tuf gaming 시리즈로 중고 제품을 알아보는 중입니다.
1~2년 정도 사용한 rtx 3000 번대를 구매하면 가장 먼저 해야되는 일이 판매자 안내와 제품의 상태가 동일한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외관 (방열판 및 팬 상태, 제품 외관 등) 확인과 함께 풀로드에서 제품의 성능과 gpu 온도, 핫 스팟 온도, 메모리 온도, 팬 속도를 확인해야 되는데요. 이 과정에서 필수로 사용하는 3d mark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서 소개합니다.
steam에서 데모 버전 사용하기
steam 홈페이지에서 3dmark를 검색하면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받을 수 있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상품 페이지에서 오른쪽 중간 부분을 보면 download demo 버튼이 있으니 클릭하면 됩니다.
steam Launcher 프로그램을 받아 설치한 뒤 3d mark 데모 버전을 설치하면 됩니다.
steam Launcher에 접속하여 라이브러리에 3dmark demo를 다운받고 클릭하면 중고 그래픽카드 벤치마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데모 버전이지만 Time Spy와 Fire Strike는 기본적으로 사용이 가능해서 중고 매물의 상태를 확인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rtx 3000 번대 이상의 제품은 Time Spy, 이하의 모델은 Fire Strike로 확인하면 되죠. 물론, 둘 다 돌려봐도 됩니다.
3d mark 에서 확인할 사항
중고 그래픽카드를 구매한 뒤에 컴퓨터에 장착하여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돌리면 온도와 성능 점수를 확인해야 됩니다. 그리고 결과를 다른 사람들이 공유한 정보와 비교해서 정상 범주인지 확인해야 됩니다.
필자의 경우 msi rtx 2060 벤투스 모델을 사용 중인데 Fire Strike 기준 그래픽 점수 20000점, gpu 온도 최고 78도, 핫스팟 온도 97도 입니다. (핫스팟 온도는 hwmonitor 프로그램을 같이 켜서 확인했습니다.)
제 상태에서는 그래픽카드 성능은 정상이고, 온도도 정상 범위지만 약간 높습니다. 이미 구매 시점에서 2년이 지났기 때문에 서멀 구리스, 서멀 패드 교체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보는게 맞는데 이제 게임을 하지 않아서 그냥 사무용으로 쓸 예정입니다. (일반 사용시 gpu 32도, 핫스팟 47도, 팬속도 1000rpm)
gpu 온도는 기종(60ti, 80ti 등)에 따라서 정상 범위를 정하는 기준이 다르지만 핫스팟은 대부분 동일합니다. 100도를 넘어가면 as가 요구되는 상황이고 대부분 서멀 구리스, 패드 교체만으로 해결이 됩니다. 왜냐하면 제품에 문제가 없고 초기에 부착한 구리스와 패드가 말라서 생긴 온도 상승 문제니까요.
* 구리스와 패드 교체 후에도 온도가 잡히지 않으면 제품 문제를 의심해야 됩니다.
이런 이유로 중고 그래픽카드를 구매한 뒤에 벤치마크 테스트가 필요한데 무료 서비스가 있으니 몰랐던 분들은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