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카드 교체 DDU로 깔끔하게 하는 방법 (FT. DDU 설치 및 사용 방법)

채굴 붐으로 인한 GPU 가격 상승, 이로 인한 중고 그래픽카드 시장의 활성화로 인해서 VGA를 교체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그런데, AMD, NDIVIA 사이에서 교차 설치를 할 때 일부 드라이버가 제대로 삭제되지 않고 일부 찌꺼기가 남아서 새 그래픽카드 설치 후 오류가 생기는 일이 종종 있는데요. 이런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서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바로 DDU(Display Driver Uninstaller) 입니다.


오늘은 VGA 드라이버 설치 요령, DDU 다운로드, 설치, 사용 방법 등을 정리하면서 그래픽카드를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서 글을 작성합니다.


그래픽카드 교체 순서


그래픽카드 교체 순서 이미지

오늘 제가 DDU를 받아서 설치하는 것으로 그래픽카드를 교체한 순서를 정리한 내용입니다. 마지막에 새 드라이버를 설치하려면 최신 버전의 3DP Chip까지 미리 받아두면 좋으니 참고하세요.


오늘 교체한 VGA 모습 이미지

▲ 오늘 교체할 제품인 RTX 2060 (2020년 구매), GTX 960 (2016년 구매) 입니다. 제가 게임을 하지 않아서 VGA를 다운그레이드 한 뒤 조카들의 컴퓨터에 RTX 2060을 달아주려고 교체했네요.


DDU 다운로드 및 사용 방법


wagnardsoft 내 DDU 다운로드 페이지

 ▲ wagnardsoft 의 최신 DDU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페이지 (https://www.wagnardsoft.com/display-driver-uninstaller-ddu-)로 이동합니다. 찾기 힘들다면 녹색창에서 DDU라고 검색하시면 wagnardsoft의 공식 홈페이지가 제일 처음 나오니 이동 후 DDU 페이지로 들어가면 됩니다. 이후, 가장 위에 있는 버전을 확인한 뒤 Read More 를 눌러 상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다운로드 페이지 이동 링크 모습

▲ 상세 페이지에서 스크롤을 내리면 중간에 click here for download & support 라는 문구를 클릭하여 다음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Display Driver Uninstaller 최신 버전 다운로드 링크

▲ 넘어간 페이지 중간을 보면 download DDU here 문구가 있는데 클릭하여 최신 버전의 DDU(Display Driver Uninstaller)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받은 설치 파일 이미지

▲ pc의 다운로드 폴더를 보면 방금 받은 DDU 프로그램이 있으니 바로 실행시켜서 압축을 해제합니다.


DDU의 경우 안전모드에서 실행해서 기존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삭제하는 프로그램 입니다. 그러므로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압축만 풀고 바로 안전모드로 재부팅을 해야 됩니다. 안전모드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제 경우 msconfig 명령어를 작업표시줄 검색창에 입력하여 시스템 구성에서 들어갑니다.


안전모드로 재부팅 하는 방법


msconfig 명령어로 안전 부팅하는 설정하기

▲ pc 작업표시줄 왼쪽에 있는 검색창에 msconfig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시스템 구성 창이 뜹니다. 이 창에서 2번째 탭 '부팅'을 누르면 위와 같이 안전부팅 옵션이 있습니다. 이 옵션에 체크를 한 뒤에 확인을 누르고 재부팅을 하면 안전모드로 들어갑니다. 나중에 DDU를 통해서 기존 제품의 드라이버를 삭제한 뒤에 다시 이 창을 켜서 안전 부팅 옵션에서 체크를 해제해야 됩니다.


※ 3DP Chip으로 새 드라이버를 설치하려면 인터넷 연결이 필요한데 안전 모드에서는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기존 드라이버를 삭제한 뒤에 안전 부팅을 해제해야 합니다.


관리자 모드로 실행해야되는 ddu 실행 파일

 ▲ 안전모드로 재부팅을 한 뒤에 아까 압축을 풀어 둔 DDU 폴더에서 Display Driver Uninstaller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킵니다.


장치를 설정한 뒤 작업 형태를 지정하는 이미지

▲ 파일을 실행하면 옵션 창이 나오는데 권장 사항에만 다 체크한 뒤 우측에 장치 선택창에서 그래픽 처리 장치(GPU)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왼쪽 버튼 3개 중 가장 하단에 정리하고 시스템 끄기를 눌러주면 기존 그래픽카드의 드라이버가 말끔하게 삭제 됩니다.


기존의 드라이버가 다 삭제되면 컴퓨터가 꺼지는데 이때 본체에서 그래픽카드를 교체한 후 재부팅을 한 뒤에 3DP Chip으로 새로운 그래픽카드의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교체 작업은 종료가 됩니다.


새로 설치한 GTX 960 모습 이미지

▲ 그래픽카드 교체 완료 모습입니다. 6년이 넘은 카드이고 실제 사용 기간  4년, 보관 2년인 제품인데 3D MARK 파이어 스트라이크로 테스트하니 최고 온도 GPU 80도, 핫스팟 91도 네요. 게임은 무리지만 일반 사용 목적 (동영상 감상, 문서 작성, 블로그 및 사이트 운영)만으로 사용하기에는 충분히 좋은 상태입니다. RTX 2060으로 고사양 게임을 많이 돌려서 그런지 두 카드의 온도가 똑같네요.


혹시 그래픽카드 교체를 위해서 DDU를 찾는 분들이 있다면 제 글이 약간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Powered by Blogger.